과제 & 연구자 | 삼성미래기술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푸터영역 바로가기

과제 & 연구자

과제 & 연구자

큰 꿈을 향한 무한탐구의 연구열정,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이 응원하며 함께 하겠습니다.

2.최영빈.jpg

최영빈 교수

소속기관 울산과학기술원(UNIST) 바이오메디컬공학과

선정연도 2023년

연구실 홈페이지

뉴런으로 구성된 나노스케일 뉴럴프로브를 이용한 뇌-컴퓨터인터페이스

임플란트형 뇌-컴퓨터 인터페이스(BCI) 소자는 전자소자를 뇌에 임플란트하여 전극 주변 뉴런들의 신호를 간접적으로 읽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하지만 생체 노이즈 속에서 측정할 수 있는 뉴런들의 신호는 대개 낮은 신호대잡음비를 보이며, 이것은 BCI의 구현을 더디게 해온 핵심적인 원인 중 하나였습니다.

 

본 연구과제에서는 임플란트 된 주변환경에 맞추어 뉴럴프로브에 결합된 뉴런이 자라나는 신개념의 프로브를 통해 기존 기술로는 불가능하던 수준의 뇌 신호 측정을 하고자 합니다. 살아있는 뇌신경 소자의 연구개발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져 뇌신호 측정 기술을 혁신시킬 수 있을 경우, BCI 분야의 발전을 크게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큰 경제적인 가치를 가질 것으로 전망되는 BCI 산업의 원천기술 확보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임플란트형 뇌-컴퓨터 인터페이스(BCI) 소자는 전자소자를 뇌에 임플란트하여 전극 주변 뉴런들의 신호를 간접적으로 읽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하지만 생체 노이즈 속에서 측정할 수 있는 뉴런들의 신호는 대개 낮은 신호대잡음비를 보이며, 이것은 BCI의 구현을 더디게 해온 핵심적인 원인 중 하나였습니다.   본 연구과제에서는 임플란트 된 주변환경에 맞추어 뉴럴프로브에 결합된 뉴런이 자라나는 신개념의 프로브를 통해 기존 기술로는 불가능하던 수준의 뇌 신호 측정을 하고자 합니다. 살아있는 뇌신경 소자의 연구개발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져 뇌신호 측정 기술을 혁신시킬 수 있을 경우, BCI 분야의 발전을 크게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큰 경제적인 가치를 가질 것으로 전망되는 BCI 산업의 원천기술 확보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더보기
관련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