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정테마 |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푸터영역 바로가기

프로그램

프로그램

떠나온 해안이 눈에서 사라지는 것을 감수할
용기를 가진 자만이 신대륙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험한 바다에 과감히 도전하여 새로운 미래를 개척할 프런티어 연구를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이 지원합니다.

국가적‧산업적으로 육성이 필요하거나 사회적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할 분야에서
연구테마를 지정하여 연구과제를 공모합니다.

지정테마

지정테마

Targeted Topic

지원내용

지원내용

연구기간 : 수 개월부터 최대 3년까지, 연구책임자가 자율적‧합리적으로 제안

연구비 : 연구책임자가 자율적‧합리적으로 제안

연구책임자가 연구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연구 활동 및 자원(연구원, 연구장비, 재료 등) 계획을 자율적으로 수립하고, 이에 따른 합리적인 연구기간과 연구비를 제안하면(연간 균등 편성 지양), 심사위원단의 심의를 거쳐 결정

연구비 지원 외에도, 연구책임자가 희망하는 경우 연구 성공과 성과 극대화를 위해 삼성의 경험과 노하우를 활용하여 다각적으로 지원

특허 확보 지원: 해외출원, 권리강화, Invention Workshop, Patent Map 분석 등

삼성 내 연구부서와 R&D 교류회: 산업계 니즈 파악 지원(상호 NDA를 체결하고 실시, 교류회 결과 및 피드백을 반영한 연구 방향과 목표 조정 여부는 연구책임자가 결정함)

R&D 교류회를 통해 제품 적용, 특허 공동 출원 및 매입, 산학 과제 연계 등이 검토되고 있으며, 진행 과제의 출구 전략 수립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창업 및 사업화를 위한 전문가 멘토링 등

응모자격

응모자격

국내 소재 기관 소속의 연구자(국적 무관)

국내 대학교, 대학교 부설연구소 및 연계 병원의 교원/연구원(전임, 비전임)

공공 연구 기관 연구원

기업부설연구소/전담부서 연구원 (사)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연구소/전담부서 확인하기
(단, 대기업계열 소속 제외)

연구책임자 요건

연구책임자는 연구 과제의 아이디어 제안부터 계획 수립 및 수행까지 모든 연구 활동을 주도해야 함

연구책임자는 선정된 과제의 연구를 직접 수행하고 연구에 몰입할 수 있어야 함
(보직 또는 다른 과제 병행 수행으로 제안하는 과제를 수행할 여력이 부족한 연구자는 지양)

연구책임자는 연구 과제를 시작하는 시점에 명시된 기관에 소속되어 근무하고 있어야 함

함께 연구 과제를 수행하는 참여연구원의 자격도 연구책임자의 자격과 동일하며, 연구책임자와 소속된 기관이 달라도 연구진에 포함하여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응모절차

응모절차

프로세스

  • 접수

    5페이지 연구제안서
    (제출 양식)

  • 서면심사

    블라인드 평가

  • 발표심사

    상세 연구 계획서(제출 양식)
    발표자료(자유 양식)

  • 협약 및 연구비 지급

    소속기관과 연구 협약 체결

  • 과제수행

응모 시 유의사항

국가연구개발사업이나 기업과 산학과제 등 다른 기관의 지원을 받고 있는 연구와 동일한 내용으로 응모할 수 없습니다.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 지원 과제로 선정되어 연구를 진행 중이라도 다른 기관의 지원 과제와 연구 내용이 중복된다고 판단되는 경우(별도 심의절차 거쳐 판단) 협약을 해지하고 지원을 중단합니다.

동일 응모 회차에 1개 지정테마를 선택하여 1개 과제만 응모해야 하고
연구책임자 또는 참여연구원 자격으로 1개 과제에만 참여할 수 있습니다.

동일 응모 회차에 2개 이상의 과제에 연구진으로 참여하여 응모한 경우, 과제 참여가 제한됩니다.

응모 시기가 다른 경우,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의 모든 지원 프로그램 안에서 1책1참(연구책임자로 1개 과제와 참여연구원으로 1개 과제에 참여) 또는 2참(참여연구원으로 2개 과제에 참여) 자격으로 과제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개인 연구 또는 소그룹 연구를 권장하며, 사업단이나 연구단과 같은 집단 연구과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응모 접수는 홈페이지에서만 가능하며, 방문‧이메일‧우편으로는 접수할 수 없습니다.

연구책임자 본인 명의로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 홈페이지에 회원 가입 후 접수해야 합니다.

제출 서류 양식은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반드시 정해진 양식을 준수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심사 절차 및 결과에 대한 이의 신청은 받지 않습니다.

모든 제출 서류는 반환하지 않으며, 접수된 과제 내용과 연구자에 관한 정보는 2년 간 보관 후 폐기합니다.

심사기준

심사기준

RFP에서 제시한 취지 및 추진 방향, 요구조건, 테마 내용에 중점을 두고 독창성/혁신성, Impact, 연구계획의 적정성과 연구진 역량을 심사

절대평가 방식으로 운영(프로그램 목적과 기준에 부합하는 과제는 모두 선정)

지원예산 규모, 선정 분야 및 과제 수를 정해두거나 과제 간 순위를 통해 결정하는 상대평가 방식으로 심사하지 않습니다.

서면심사와 발표심사는 국내 석학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집합 심사와 심층 토론을 통해 전문가적 시각에서
판단하는 방식으로 진행

  • 독창성 또는 혁신성

    세계 최초 또는 최고를 지향하는 연구인가?

    미래 신시장/신사업에 필요한 원천기술인가?

    기존의 틀을 뛰어넘는 새로운 컨셉을 구현하기 위한 연구인가?

  • Impact

    미래 산업의 패러다임을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가?

    의미 있는 규모의 신시장/신사업을 창출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인가?

    기존 시장이나 제품, 서비스의 경쟁력 제고에 획기적인 기여를 할 수 있는가?

    기술적, 사회적으로 파급효과가 큰 연구인가?

  • 연구계획의 적절성

    목표와 성과 측정 방법이 타당하고 구체적인가?

    연구성과물(IP, Prototype, DEMO 등)의 계획은 적합한가?

    예산과 인력 계획은 적절한가?

  • 연구진 역량

    연구책임자는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가지고 있고 리더십이 충분한가?

    연구책임자는 열정과 도전의식을 갖고 있는가?

    글로벌 Trend를 실시간적으로 센싱하고 이해할 수 있는 역량을 갖고 있는가?

    성공적인 목표 달성과 과제 수행을 위해 연구진 역량은 적절하게 구성되고 효율적인 역할분담이 되었는가?

'연구계획의 적절성'과 '연구진 역량'의 경우, 아이디어를 위주로 심의하는 서면심사에서는 제외되고 발표심사 시 추가되어 심의합니다.

일정

일정

2022년
과제 접수 ‘22년 추후 공개
서면심사 결과 안내 -
연구계획서 접수 -
발표 자료 접수 -
발표심사 -
선정 과제 안내 -
과제 협약 및 연구비 지급 -

프로그램별 세부 일정은 다소 차이가 있으므로, 프로그램별 '일정'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일정은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 시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응모자에게는 이메일로 개별 안내합니다.

각 단계의 심사결과는 홈페이지(로그인 후 마이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최종 선정과제만 공개 발표합니다

문의

‘FAQ’ 게시판에서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에서도 질문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처 : RFP에 기재된 이메일 주소 또는 전화번호로 연락바랍니다.

FAQㆍ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