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 연구자 | 삼성미래기술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푸터영역 바로가기

과제 & 연구자

과제 & 연구자

큰 꿈을 향한 무한탐구의 연구열정,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이 응원하며 함께 하겠습니다.

한양대_채필석.jpg

채필석 교수

소속기관 한양대학교ERICA 생명나노공학과

선정연도 2022년

연구실 홈페이지

막단백질 연구를 위한 ‘살아있는 양쪽성 분자’의 설계 및 개발

세포막에는 많은 수의 세포막 단백질이 존재하며 이들 생체고분자는 생물학적으로 중추적인 기능을 수행하므로 약물의 주요 타깃이 됩니다. 따라서 원자수준의 막단백질의 3D 구조를 규명하는 것은 다양한 세포활동을 근본적으로 이해하는데 필요할 뿐 만 아니라 신약 개발에 있어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막단백질의 연구는 막단백질의 추출, 정제 및 구조분석등 다단계 과정을 통해 진행되는데 이 과정에서 친수성기와 소수성기를 동시에 지닌 양쪽성 분자가 필수적으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현재 막단백질 구조연구에 사용되는 양쪽성 분자들은 막단백질 연구과정에서 그 구조변화가 불가능하여 그 한계가 명확합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막단백질 연구과정에서 구조적 변화가 가능한 양쪽성 분자를 설계 및 개발하고 이를 막단백질 구조 연구에 활용하고자 합니다. 즉 자가조립을 통해 막단백질 주변을 둘러싼 양쪽성 분자들을 화학반응을 통해 효율적으로 구조 변환하여 모든 과정에 효과적인 즉 팔색조 같은 양쪽성 분자를 발굴하고 이를 발전시켜 막단백질 안정성에 탁월한 나노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 또한 타깃 막단백질의 3D 구조에 따라 자가조립된 양쪽성 분자의 구조를 변형하기에 막단백질 맞춤형 양쪽성 분자 및 나노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막단백질 추출, 정제 및 구조연구 전과정을 세포막 환경하에서 진행할 수 있도록 저분자량의 양쪽성 분자 기반 나노디스크를 개발하고 이를 발전시키는 방법을 탐구합니다. 이와 같은 일련의 연구를 통해 막단백질 안정화에 획기적인 화학툴을 개발하여 아직까지도 난제로 남아있는 많은 막단백질 구조 및 메카니즘 규명에 기여할 것입니다.

세포막에는 많은 수의 세포막 단백질이 존재하며 이들 생체고분자는 생물학적으로 중추적인 기능을 수행하므로 약물의 주요 타깃이 됩니다. 따라서 원자수준의 막단백질의 3D 구조를 규명하는 것은 다양한 세포활동을 근본적으로 이해하는데 필요할 뿐 만 아니라 신약 개발에 있어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막단백질의 연구는 막단백질의 추출, 정제 및 구조분석등 다단계 과정을 통해 진행되는데 이 과정에서 친수성기와 소수성기를 동시에 지닌 양쪽성 분자가 필수적으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현재 막단백질 구조연구에 사용되는 양쪽성 분자들은 막단백질 연구과정에서 그 구조변화가 불가능하여 그 한계가 명확합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막단백질 연구과정에서 구조적 변화가 가능한 양쪽성 분자를 설계 및 개발하고 이를 막단백질 구조 연구에 활용하고자 합니다. 즉 자가조립을 통해 막단

더보기
관련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