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 연구자 | 삼성미래기술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푸터영역 바로가기

과제 & 연구자

과제 & 연구자

큰 꿈을 향한 무한탐구의 연구열정,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이 응원하며 함께 하겠습니다.

남경식_교수.jpg

남경식 교수

소속기관 KAIST(한국과학기술원) 수리과학과

선정연도 2022년

연구실 홈페이지

로그 상관관계 장의 보편성

 보편성(universality)이란 모델의 구체적인 미시적 형태에 의존하지 않고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다양한 모델을 포괄하는 보편성 법칙을 증명하는 것은 수학에서 중요한 문제입니다. 이번 연구의 목표는 로그 상관관계 장(log-correlated fields)의 보편성을 규명하는 것입니다.

  로그 상관관계 장은 상관성(correlation)이 거리의 역수의 로그함수에 비례하여 감소하는 확률과정으로, 등각장론과 난류 이론 등 다양한 분야와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 수리물리학과 확률론에서 폭넓게 연구되고 있는 모델입니다. 흥미롭게도, 이 로그 상관성은 무작위 행렬의 특성다항식, 리만-제타함수, 무작위 평면그래프와 같이 겉으로는 연관성이 없어 보이는 다양한 모델들에서 관측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로그 상관관계 장의 성질은 특수한 모델들에 대해서만 단편적으로 연구되었으며, 이들을 아우르는 통합된 이론이나 결과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본 연구에서는 확률론적 관점과 기하학적 관점을 통해 다양한 로그 상관관계 모델들을 포괄하는 통합된 이론을 개발하여, 로그 상관관계 장의 보편적인 성질을 도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본 연구를 통해 확률론 및 수리물리학의 발전뿐만 아니라 정수론, 조합론 등 다양한 수학 분야의 연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1. 확률론적 관점: Gaussian Multiplicative Chaos

  입자 상태를 확률적으로 묘사하는 Gibbs measure는 일반적으로 온도가 변화함에 따라 그 성질이 갑작스럽게 변하는데, 이를 상전이 현상이라 부릅니다. Gaussian Multiplicative Chaos(GMC)는 로그 상관관계 장을 지수화해 얻어진 Gibbs measure로서, 로그 상관관계 장의 상전이 현상을 이해하는 데에 있어서 중요한 측도입니다. 로그 상관관계 장의 극 값과 등고선은 상전이 현상이 발생하는 정확한 온도를 결정하는 정보로서, 이들의 형태를 규명하는 것은 근본적으로 주요한 문제입니다. 이들은 복잡한 프랙탈 형태를 가지기 때문에 미시적인 관점에서는 그 분석이 어렵지만, 거시적인 구조는 GMC로 효과적으로 묘사된다고 추측되고 있습니다. 이번 제안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로그 상관관계 장의 등고선과 GMC의 연관성을 확립하여 보편성을 도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2. 기하학적 관점: Liouville Quantum Gravity

  Liouville Quantum Gravity(LQG)는 GMC와 연관된 무작위 거리공간입니다. 이는 무작위 평면그래프의 거시적인 형태를 묘사하는 자연스러운 거리공간입니다. LQG는 위상적으로는 유클리드 공간과 동형이지만, 기하학적으로는 Hausdorff 차원이 큰 복잡한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LQG의 정량적인 프랙탈성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한 문제이지만, 이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습니다. 공간의 프랙탈한 정도를 측정하는 유용한 방법은 그 공간 위에서의 무작위 걸음의 비정상적인 성질을 연구하는 것입니다. 이번 제안 연구에서는 LQG 위에서의 무작위 걸음을 분석하여 LQG의 기하학적 성질을 얻어내는 것이 목표입니다.

 보편성(universality)이란 모델의 구체적인 미시적 형태에 의존하지 않고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다양한 모델을 포괄하는 보편성 법칙을 증명하는 것은 수학에서 중요한 문제입니다. 이번 연구의 목표는 로그 상관관계 장(log-correlated fields)의 보편성을 규명하는 것입니다.   로그 상관관계 장은 상관성(correlation)이 거리의 역수의 로그함수에 비례하여 감소하는 확률과정으로, 등각장론과 난류 이론 등 다양한 분야와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 수리물리학과 확률론에서 폭넓게 연구되고 있는 모델입니다. 흥미롭게도, 이 로그 상관성은 무작위 행렬의 특성다항식, 리만-제타함수, 무작위 평면그래프와 같이 겉으로는 연관성이 없어 보이는 다양한 모델들에서 관측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로그 상관관계 장의 성질은 특수한 모델들에 대해서만 단

더보기
관련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