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 연구자 | 삼성미래기술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푸터영역 바로가기

과제 & 연구자

과제 & 연구자

큰 꿈을 향한 무한탐구의 연구열정,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이 응원하며 함께 하겠습니다.

아주대_김은하.jpg

김은하 교수

소속기관 아주대학교 분자과학기술학과

선정연도 2022년

연구실 홈페이지

STRIC 기술: 항체-페이로드 복합체 기반 면역항암제의 시공간적 활성 제어 기술

면역 항암제는 3세대 항암제로 매우 빠르게 암 질환의 표준치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면역세포 타겟 이중항체, 면역관문억제제, 사이토카인, 면역증강제, 암 백신 등이 이에 속하고, 특히 항체와 다양한 페이로드들이 결합된 항체-페이로드 복합체들의 개발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항체-페이로드 복합체는 항체를 통해 암 표적 특이성을 지니고, 링커를 매개로 항체에 결합된 페이로드가 암 조직에서 기능하여 작동하는데, 인체 면역 시스템을 조절하는데 있어서 면역 불균형 유발, 낮은 효율 등의 문제점이 보고되고 있고, 이들 한계점들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항체-페이로드의 기능을 시공간적으로 (표적시점에 원하는 생체환경에서) 제어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항체-페이로드 기반의 면역 항암제의 의학적 미충족 수요 해결을 위해, 다양한 항체-페이로드 복합체 활성의 제어가 가능한 링커 플랫폼 기술(Stimulus-TRIggered Cleavage 기술: STRIC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여 한 단계 높은 수준으로 치료제 활성을 제어할 수 있는 면역시스템 기반 바이오 치료제 개발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생체내의 다른 유기물 및 생체고분자들과는 상호작용하지 않으면서 원하는 반응을 선택적으로 일으킬 수 있는, 이른바 생물직교성 클릭화학을 활용하여 기존 항체-페이로드 기반 면역 항암제의 문제점을 극복하는 기술을 개발합니다. 이는 인체 내에 있는 정상 세포 분자들과는 반응하지 않고 표적시점에 질환 부위에 있는 항체-페이로드의 기능을 조절할 수 있는 물질들을 개발하여, 약물의 활성을 정밀제어 함으로써 그 제한점을 극복 하는 전략입니다.

 

본 연구의 성공적 수행을 통해 개발될 STRIC 기술은 다양한 항체와, 면역 시스템 조절 가능 페이로드의 접합체 개발에 핵심요소로 작용하여 기존 면역항암제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항체-페이로드 개발에 활용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기반 새로운 개념의 치료제 개발 전략의 토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면역 항암제는 3세대 항암제로 매우 빠르게 암 질환의 표준치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면역세포 타겟 이중항체, 면역관문억제제, 사이토카인, 면역증강제, 암 백신 등이 이에 속하고, 특히 항체와 다양한 페이로드들이 결합된 항체-페이로드 복합체들의 개발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항체-페이로드 복합체는 항체를 통해 암 표적 특이성을 지니고, 링커를 매개로 항체에 결합된 페이로드가 암 조직에서 기능하여 작동하는데, 인체 면역 시스템을 조절하는데 있어서 면역 불균형 유발, 낮은 효율 등의 문제점이 보고되고 있고, 이들 한계점들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항체-페이로드의 기능을 시공간적으로 (표적시점에 원하는 생체환경에서) 제어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항체-페이로드 기반의 면역 항암제의 의학적 미충족 수요 해결을 위해, 다양한 항체-페이로드

더보기
관련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