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 연구자 | 삼성미래기술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푸터영역 바로가기

과제 & 연구자

과제 & 연구자

큰 꿈을 향한 무한탐구의 연구열정,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이 응원하며 함께 하겠습니다.

최영재.jpg

최영재 교수

소속기관 광주과학기술원(GIST) 신소재공학부

선정연도 2022년

연구실 홈페이지

RNA 백신, 치료제 대량 생산을 위한 분자정제기술 개발

RNA는 코로나19 이후 수요가 가장 많이 증가한 바이오 소재입니다. mRNA 백신에서 나아가, 유전자 가위, RNA 신약 등 RNA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RNA는 생산 단계에서 필연적으로 오류를 가지게 되며, 이로 인한 낮은 소재신뢰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십 년의 RNA 합성 정제 연구가 진행되었으나 미래 기술을 위해 사용되는 RNA 분자의 약 20%는 오류를 가지고 있습니다.


 본 과제에서는 미래기술의 핵심소재인 RNA를 분자단위로 정제하여 99%의 고순도를 가지는 RNA를 생산하려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상보적 합성을 통한 분자 정제 기법이 사용되며 우리는 RNA의 양, 복잡도, 화학기에 상관없이 우리가 원하는 RNA만 정제해 낼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려 합니다. 기술개발, 이의 자동화에 기반한 실용화를 통해 K-바이오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겠습니다.
 

RNA는 코로나19 이후 수요가 가장 많이 증가한 바이오 소재입니다. mRNA 백신에서 나아가, 유전자 가위, RNA 신약 등 RNA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RNA는 생산 단계에서 필연적으로 오류를 가지게 되며, 이로 인한 낮은 소재신뢰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십 년의 RNA 합성 정제 연구가 진행되었으나 미래 기술을 위해 사용되는 RNA 분자의 약 20%는 오류를 가지고 있습니다.  본 과제에서는 미래기술의 핵심소재인 RNA를 분자단위로 정제하여 99%의 고순도를 가지는 RNA를 생산하려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상보적 합성을 통한 분자 정제 기법이 사용되며 우리는 RNA의 양, 복잡도, 화학기에 상관없이 우리가 원하는 RNA만 정제해 낼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려 합니다. 기술개발, 이의 자동화에 기반한 실용화를 통해 K-바이오의 경쟁력

더보기
관련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