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 연구자 | 삼성미래기술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푸터영역 바로가기

과제 & 연구자

과제 & 연구자

큰 꿈을 향한 무한탐구의 연구열정,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이 응원하며 함께 하겠습니다.

20-2_윤재숙 교수_성균관대.png

윤재숙

소속기관 성균관대학교 화학과

선정연도 2020년

연구실 홈페이지

알켄의 이중 알킬화 비대칭 반응

알켄의 비대칭 첨가반응은 파이결합에 작용기와 입체화학을 도입하는 유용한 방법으로 이를 매개하는 촉매의 개발은 유기합성화학의 중요 연구주제가 되어왔습니다.

 

본 연구는 파이결합의 유기합성적 효용을 획기적으로 확장하는 비대칭 촉매반응개발을 목표로, 알켄으로부터 전이금속촉매를 활용하여 비대칭 합성을 유도하고 거울상 선택적 탄소-탄소 결합 형성 반응을 구현함으로써 연속적인 입체중심을 갖는 탄소 골격을 효율적으로 만드는 합성법 개발을 목표로 합니다. 이 연구를 통하여 산화환원(수소화/산소화)이나 헤테로 원자 기능기를 도입하는 기존 알켄 첨가반응의 한계성을 극복하는 새로운 탄소기능화 화학의 분야를 개척하고자 합니다. 간단한 기초물질로부터 천연물이나 의약품 등 다양한 유기분자의 근간을 이루는 입체화학을 지닌 탄소 간 결합을 형성하는 효율적 합성법 개발 연구로 알켄 기질을 기능화하여 입체중심을 지닌 sp3-혼성 탄소 친핵체 및 친전자체 화학종에 효율적으로 접근하고 거울상 선택적인 짝지음 반응을 구현함으로써 탄소 골격의 구축에 유용한 비대칭 합성 전략을 개발하고 천연물 및 고분자 합성에 응용하고자 합니다.


제안과제 연구는 상용구매 가능한 기초물질인 알켄을 활용함으로써 환경친화적이고 원자경제적 속성이 내재되어 있으며, 기대생성물인 연속적인 입체중심을 갖는 탄소 골격은 합성적으로 도전적인 구조일 뿐 아니라 다양한 천연물 및 의약 물질의 구성 요소이기 때문에 개발된 신규 유기합성 전략은 넓은 활용성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비대칭 알켄 탄소기능화 촉매 화학은 도전적, 창의적이며 새로운 발견의 창출을 촉진하는 플랫폼으로 확립되어 다양한 유기합성 영역에서 학문적 및 실용적 발전에 응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알켄의 반응

알켄의 비대칭 첨가반응은 파이결합에 작용기와 입체화학을 도입하는 유용한 방법으로 이를 매개하는 촉매의 개발은 유기합성화학의 중요 연구주제가 되어왔습니다.   본 연구는 파이결합의 유기합성적 효용을 획기적으로 확장하는 비대칭 촉매반응개발을 목표로, 알켄으로부터 전이금속촉매를 활용하여 비대칭 합성을 유도하고 거울상 선택적 탄소-탄소 결합 형성 반응을 구현함으로써 연속적인 입체중심을 갖는 탄소 골격을 효율적으로 만드는 합성법 개발을 목표로 합니다. 이 연구를 통하여 산화환원(수소화/산소화)이나 헤테로 원자 기능기를 도입하는 기존 알켄 첨가반응의 한계성을 극복하는 새로운 탄소기능화 화학의 분야를 개척하고자 합니다. 간단한 기초물질로부터 천연물이나 의약품 등 다양한 유기분자의 근간을 이루는 입체화학을 지닌 탄소 간 결합을 형성하는 효율적 합성법 개발 연구로 알켄 기질을 기능화하여 입체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