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 연구자 | 삼성미래기술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푸터영역 바로가기

과제 & 연구자

과제 & 연구자

큰 꿈을 향한 무한탐구의 연구열정,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이 응원하며 함께 하겠습니다.

25_조규봉-교수.jpg

조규봉 교수

소속기관 서강대학교 화학과

선정연도 2021년

연구실 홈페이지

전자 현미경으로 2 cm X 2 nm Y 염색체 DNA 서열 완전 해독

인간유전체 사업이 끝났다고 발표한지 20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인간유전체의 5%는 완전한 해독이 되어 있지 않으며 특히 그 중에서도 Y 염색체의 경우 50% 이상을 밝혀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해독하지 못한 부분의 유전체가 가지고 있는 복잡한 반복 및 회문 구조 때문으로 현재의 DNA 서열 분석 기술로는 이를 해결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으로 수백 만개의 염기를 가진 DNA를 길게 펴서 유전자 지도를 만드는 방법인 Optical DNA Mapping 을 근간으로 하면서도 광학 장비가 가지는 200 nm 해상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10 nm 이하의 해상도를 구현할 수 있는 주사전자현미경을 이용하는 SEM DNA Mapping 방법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SEM DNA Mapping 을 이용하면 Y 염색체의 완전 해독 뿐 아니라 현재 남아 있는 인간 유전체 5 %를 모두 해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 방법은 염색체 안정성이 떨어져서 수많은 돌연변이를 가지고 있는 암세포들의 유전체 분석에도 매우 유용할 것입니다. 또한 연구실에서 이용하는 인간 세포들은 계속해서 돌연변이가 쌓여가고 있는데 이들의 변화된 유전체 분석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로도 이용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더 나아가 SEM DNA Mapping 은 지금까지 구별하기 힘들었던 부계와 모계 염색체를 나누어 분석해 줌으로써 유전자 조절 과정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가능해 질 것입니다.  

인간유전체 사업이 끝났다고 발표한지 20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인간유전체의 5%는 완전한 해독이 되어 있지 않으며 특히 그 중에서도 Y 염색체의 경우 50% 이상을 밝혀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해독하지 못한 부분의 유전체가 가지고 있는 복잡한 반복 및 회문 구조 때문으로 현재의 DNA 서열 분석 기술로는 이를 해결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으로 수백 만개의 염기를 가진 DNA를 길게 펴서 유전자 지도를 만드는 방법인 Optical DNA Mapping 을 근간으로 하면서도 광학 장비가 가지는 200 nm 해상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10 nm 이하의 해상도를 구현할 수 있는 주사전자현미경을 이용하는 SEM DNA Mapping 방법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SEM DNA Mapping 을 이용하면 Y 염색

더보기
관련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