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 연구자 | 삼성미래기술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푸터영역 바로가기

과제 & 연구자

과제 & 연구자

큰 꿈을 향한 무한탐구의 연구열정,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이 응원하며 함께 하겠습니다.

주철민.jpg

주철민

소속기관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선정연도 2020년

연구실 홈페이지

생체 망막 세포와 복굴절 특성의 대면적 고해상도 영상을 위한 반사형 산술 편광 현미경 기술 개발

망막은 복잡한 여러 조직층으로 구성되어 있어 조직 경계에서의 흡수와 반사 신호에 비해 시신경과 망막세포 산란 신호 세기가 약할 뿐 아니라 안구 수차로 인한 영상 품질 왜곡으로 고대조비, 고해상도 망막세포 영상 취득에 제한이 있다.

 

현재 임상 연구에서 사용하고 있는 광간섭 단층영상 기술과 적응광학 기술을 결합하여 안구수차를 감소시키고 망막 세포에서의 반사 신호 측정이 가능하지만, 상기 방법으로 취득한 망막조직 영상은 저대조비, 제한된 영상 면적, 느린 영상 취득 속도 등의 한계점을 보유한다.

 

본 연구에서는 망막 질환의 고감도 진단과 치료 예후 판단의 정확도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대면적, 고해상도, 고대조비 망막 영상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한다.

 

생체망막영상을 위한 비간섭성 편광 광학계와 산술적 복굴절/광수차 영상 복원 기술을 결합하여, 생체 망막 세포와 조직 복굴절 특성의 대면적 고해상도 영상을 실현하고, 녹내장과 망막색소변성증 동물 모델 대상 실험을 통하여 유용성과 효용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망막은 복잡한 여러 조직층으로 구성되어 있어 조직 경계에서의 흡수와 반사 신호에 비해 시신경과 망막세포 산란 신호 세기가 약할 뿐 아니라 안구 수차로 인한 영상 품질 왜곡으로 고대조비, 고해상도 망막세포 영상 취득에 제한이 있다.   현재 임상 연구에서 사용하고 있는 광간섭 단층영상 기술과 적응광학 기술을 결합하여 안구수차를 감소시키고 망막 세포에서의 반사 신호 측정이 가능하지만, 상기 방법으로 취득한 망막조직 영상은 저대조비, 제한된 영상 면적, 느린 영상 취득 속도 등의 한계점을 보유한다.   본 연구에서는 망막 질환의 고감도 진단과 치료 예후 판단의 정확도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대면적, 고해상도, 고대조비 망막 영상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한다.   생체망막영상을 위한 비간섭성 편광 광학계와 산술적 복굴절/광수차 영상

더보기
관련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