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 연구자 | 삼성미래기술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푸터영역 바로가기

과제 & 연구자

과제 & 연구자

큰 꿈을 향한 무한탐구의 연구열정,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이 응원하며 함께 하겠습니다.

20-2_오병하 교수_KAIST.png

오병하

소속기관 KAIST(한국과학기술원) 생명과학과

선정연도 2020년

연구실 홈페이지

치료 항체 성능의 획기적 개선 단백질 모듈

Immunoglobulin G (IgG) 항체는 치료 물질로서 가장 중요한 modality가 되었으나 그 치료 효능이 높지 않은 단점을 가지고 있다.

IgG 항체에 genetic fusion을 하면 그 치료 효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소형 단백질 모듈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 모듈은 antiparallel homodimer를 이룰 수 있는 coiled coil이며 표적 표면에서 intermolecular interaction을 유발하여 항체 분자의 clustering을 유도하도록 디자인한다.

개발하고자 하는 coiled coil 단백질은 IgG 항체의 치료 효과를 증대함과 동시에 부작용은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단백질 모듈로서 이미 개발된 여러 항체에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Immunoglobulin G (IgG) 항체는 치료 물질로서 가장 중요한 modality가 되었으나 그 치료 효능이 높지 않은 단점을 가지고 있다. IgG 항체에 genetic fusion을 하면 그 치료 효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소형 단백질 모듈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 모듈은 antiparallel homodimer를 이룰 수 있는 coiled coil이며 표적 표면에서 intermolecular interaction을 유발하여 항체 분자의 clustering을 유도하도록 디자인한다. 개발하고자 하는 coiled coil 단백질은 IgG 항체의 치료 효과를 증대함과 동시에 부작용은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단백질 모듈로서 이미 개발된 여러 항체에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더보기
관련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