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 연구자 | 삼성미래기술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푸터영역 바로가기

과제 & 연구자

과제 & 연구자

큰 꿈을 향한 무한탐구의 연구열정,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이 응원하며 함께 하겠습니다.

20-2_윤환수 교수_성균관대.png

윤환수

소속기관 성균관대학교 생명과학과

선정연도 2020년

연구실 홈페이지

유성생식의 기원과 분화 기작

유성생식은 진핵생물의 진화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발전으로, 다양한 진핵생물로의 분화에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많은 원생생물은 무성생식을 통해 분열하지만, 각 진핵생물의 계통에서 자웅동체 형태의 유성생식이 먼저 출현하고 이후 암/수 두 개의 성을 갖는 자웅이체로 분화되는 진화적 경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성생식의 발달 및 분화에는 상당한 대가가 따르기에, 유성생식이 새로운 환경에서의 적응을 촉진한다는 유성생식의 장점에 대한 가설이 제기되었습니다. 그러나, 성의 기원과 분화에 대한 연구는 적합한 모델 생물의 부재로 인하여 깊이 연구되지 못하였습니다.


본 연구는 무성생식, 자웅동체, 자웅이체, 자웅이체에서 자웅동체로 복귀한 종을 포함하는 Vaucheria-lineage를 대상으로 유전체학적, 발생학적, 진화적 분석을 수행하고자 합니다. 본 연구는 각 생식 타입 간의 유전자를 비교·분석하고, 동식물 모델과의 비교를 통해 유성생식의 기원 및 분화 과정에서 어떠한 원리가 작용하였는가를 밝혀내고자 합니다.


성의 진화에 관한 연구는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상당 부분 가설적인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는 적합한 모델 생물 및 유전체학적 연구의 부족에 기인합니다. 본 연구는 생식 타입의 순차적 진화 과정을 유전체 수준에서 분석하여 진핵생물의 성의 진화 이론을 정립하고, 생물학 분야 의문 중 하나인 생식시스템의 분화에 대한 답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유성생식은 진핵생물의 진화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발전으로, 다양한 진핵생물로의 분화에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많은 원생생물은 무성생식을 통해 분열하지만, 각 진핵생물의 계통에서 자웅동체 형태의 유성생식이 먼저 출현하고 이후 암/수 두 개의 성을 갖는 자웅이체로 분화되는 진화적 경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성생식의 발달 및 분화에는 상당한 대가가 따르기에, 유성생식이 새로운 환경에서의 적응을 촉진한다는 유성생식의 장점에 대한 가설이 제기되었습니다. 그러나, 성의 기원과 분화에 대한 연구는 적합한 모델 생물의 부재로 인하여 깊이 연구되지 못하였습니다. 본 연구는 무성생식, 자웅동체, 자웅이체, 자웅이체에서 자웅동체로 복귀한 종을 포함하는 Vaucheria-lineage를 대상으로 유전체학적, 발생학적, 진화적 분석을 수행하고자 합니다. 본 연구는 각 생식 타입 간의 유전자를 비교·

더보기
관련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