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 연구자 | 삼성미래기술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푸터영역 바로가기

과제 & 연구자

과제 & 연구자

큰 꿈을 향한 무한탐구의 연구열정,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이 응원하며 함께 하겠습니다.

20-t_유경식 교수_KAIST.png

유경식

소속기관 KAIST(한국과학기술원) 전기 및 전자공학부

선정연도 2020년

연구실 홈페이지

상변화 물질 기반의 유연한 공간 광 변조기

공간 광 변조기(spatial light modulator, SLM)는 차세대 실감미디어를 위한 공간형 입체 영상, 홀로그래픽 영상 구현, 라이트 필드 제어 등을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기반 기술입니다. SLM은 미세 구획 별로 입사광의 진폭 및 위상을 변화시키는 역할을 하며, 액정, 미세 거울 등 다양한 방식으로 구현이 가능하다. 전자 공학의 발전에 따라 SLM의 해상도와 변조 속도는 꾸준히 향상되어 왔지만, 이를 구현하는 기본 소재, 소자 구조, 광 변조 기법은 큰 변화없이 유지되어 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본 연구는 차세대 실감미디어를 경험할 수 있는 새로운 공간 광 변조 디바이스 구현을 위하여 기존의 소재와 동작 방식을 탈피한 새로운 형태의 유연 공간 광 변조 기술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특히, 넓은 시야각의 확보, 저왜곡 광학설계를 위해서 다양한 형상으로 변형이 가능한 유연한 공간 광 변조기를 구현하고자 하며, 이에 필요한 기반 기술(소재 특성, 박막 광학 설계, 단위 소자 구조 설계 및 공정, 배열 특성 등)의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평판형 디스플레이가 유연 디스플레이(flexible display)로 진화하기 위하여 기본 소재, 소자 구조, 작동 방식에 획기적인 변화를 필요로 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유연한 형태의 SLM 구현을 위해서는 새로운 소재에 기반한 차별화된 접근이 필요합니다. 본 연구에서 상변화 물질의 상(相, phase)에 따른 광 특성 변화에 주목하여 기존에 보고된 적이 없는 유연한 초저전력 가시광 SLM의 설계, 구현 및 특성 측정에 도전합니다.
 

공간 광 변조기(spatial light modulator, SLM)는 차세대 실감미디어를 위한 공간형 입체 영상, 홀로그래픽 영상 구현, 라이트 필드 제어 등을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기반 기술입니다. SLM은 미세 구획 별로 입사광의 진폭 및 위상을 변화시키는 역할을 하며, 액정, 미세 거울 등 다양한 방식으로 구현이 가능하다. 전자 공학의 발전에 따라 SLM의 해상도와 변조 속도는 꾸준히 향상되어 왔지만, 이를 구현하는 기본 소재, 소자 구조, 광 변조 기법은 큰 변화없이 유지되어 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본 연구는 차세대 실감미디어를 경험할 수 있는 새로운 공간 광 변조 디바이스 구현을 위하여 기존의 소재와 동작 방식을 탈피한 새로운 형태의 유연 공간 광 변조 기술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특히, 넓은 시야각의 확보, 저왜곡 광학설계를 위해서 다양한 형상으로 변형이 가능

더보기
관련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