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 연구자 | 삼성미래기술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푸터영역 바로가기

과제 & 연구자

과제 & 연구자

큰 꿈을 향한 무한탐구의 연구열정,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이 응원하며 함께 하겠습니다.

20-t_조승우 교수_연세대.png

조승우

소속기관 연세대학교 생명공학과

선정연도 2020년

연구실 홈페이지

알츠하이머 세포치료제 유효성 평가를 위한 인공 뇌 인큐베이터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퇴행성 뇌질환인 난치성 알츠하이머 질환에 적용할 수 있는 줄기세포 치료제의 유효성을 평가할 수 있는 인공 뇌 모델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전세계적으로 인구의 초고령화로 인해 알츠하이머 환자가 급증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막대한 글로벌 치료제 시장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알츠하이머 임상연구와 기초연구 사이의 간극으로 인해 그 기전이 여전히 불명확하며 알츠하이머 질환을 정밀하게 구현할 수 있는 체외모델 및 치료제 효능 평가 기술의 부재로 인해 세포 치료제 개발 현황이 매우 부진한 상황입니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실제 임상적으로 주로 진단되는 알츠하이머 질환 형질을 구현할 수 있도록 알츠하이머, 루이소체 치매 등 혼합된 질환 기전을 보유한 환자 유래의 뇌 오가노이드를 제작하고 알츠하이머 뇌 조직 유래 각종 염증인자가 구비된 질환 미세환경에서 오가노이드를 배양하여 알츠하이머 특이적 인공 뇌 모델을 제작할 예정입니다.  

 

또한, 뇌 오가노이드의 생체전위, 형태, 바이오 마커 등 다양한 특성을 지속적으로 장기간 분석할 수 있는 다중인자 바이오센서를 개발하고 뇌 오가노이드 모델과 통합하여 알츠하이머 세포 치료제의 유효성을 평가하는 체외모델 플랫폼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본 연구과제가 성공적으로 수행된다면 알츠하이머 기초 연구 및 치료제 개발 전략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불명확한 알츠하이머 기전 규명에 기여하고 신약 및 치료제 개발 성공률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세포 치료제 유효성 평가를 위한 알츠하이머 인공 뇌 인큐베이터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퇴행성 뇌질환인 난치성 알츠하이머 질환에 적용할 수 있는 줄기세포 치료제의 유효성을 평가할 수 있는 인공 뇌 모델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전세계적으로 인구의 초고령화로 인해 알츠하이머 환자가 급증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막대한 글로벌 치료제 시장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알츠하이머 임상연구와 기초연구 사이의 간극으로 인해 그 기전이 여전히 불명확하며 알츠하이머 질환을 정밀하게 구현할 수 있는 체외모델 및 치료제 효능 평가 기술의 부재로 인해 세포 치료제 개발 현황이 매우 부진한 상황입니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실제 임상적으로 주로 진단되는 알츠하이머 질환 형질을 구현할 수 있도록 알츠하이머, 루이소체 치매 등 혼합된 질환 기전을 보유한 환자 유래의 뇌 오가노이드를 제작하고 알츠하이머 뇌 조직 유래 각종

더보기
관련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