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 연구자 | 삼성미래기술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푸터영역 바로가기

과제 & 연구자

과제 & 연구자

큰 꿈을 향한 무한탐구의 연구열정,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이 응원하며 함께 하겠습니다.

20-t_양재석 교수_서울대.png

양재석

소속기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과

선정연도 2020년

범용성 키메라-항원-수용체 Foxp3-도입 면역조절 T 세포를 이용한 이식거부반응 제어기술 개발

고령화 사회에서 말기장기부전이 가장 중요한 의료문제의 하나가 되었고 장기이식이 미래 의료기술의 핵심이 되었지만, 거부반응을 억제하는 기존 면역억제제는 불충분한 효능과 부작용의 문제로 한계를 보여 효과적이면서도 안전한 면역조절 기술이 큰 미충족 의료수요로 남아 있습니다. 한편, 면역조절 T세포 치료는 기존 면역억제제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떠올랐지만, 치료용으로는 숫자가 부족하고, 항원특이적인 면역조절 T세포는 더욱 적으며, 환자마다 개인별로 만드는 방식은 실용화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키메라-항원-수용체와 면역조절 T세포의 결정인자인 Foxp3를 같이 도입하고, 유전자 편집 기술을 이용하여 면역성을 제거함으로써 모든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범용성 키메라-항원-수용체 Foxp3-도입 면역조절 T세포 (universal CAR TregFoxp3)’는 이런 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는 신기술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본 연구는 마우스 모델에서 범용성 키메라-항원-수용체 Foxp3-도입 면역조절 T세포를 개발하고, 여러 조합의 마우스 장기이식 모델에서 그 거부반응 억제 효능을 검증한 후, 나아가 인간 범용성 키메라-항원-수용체 Foxp3-도입 면역조절 T세포를 개발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장기이식에서 기존의 면역억제제와 세포치료제의 한계를 극복함으로써 말기장기부전 환자의 완치법인 장기이식의 성적을 향상시키고, 고부가가치 의료산업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또한, 가장 강한 면역반응인 거부반응에 대한 면역조절 기술 개발은 자가면역질환 등 다른 면역질환의 치료에도 응용이 유망할 것입니다. 

 

 

고령화 사회에서 말기장기부전이 가장 중요한 의료문제의 하나가 되었고 장기이식이 미래 의료기술의 핵심이 되었지만, 거부반응을 억제하는 기존 면역억제제는 불충분한 효능과 부작용의 문제로 한계를 보여 효과적이면서도 안전한 면역조절 기술이 큰 미충족 의료수요로 남아 있습니다. 한편, 면역조절 T세포 치료는 기존 면역억제제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떠올랐지만, 치료용으로는 숫자가 부족하고, 항원특이적인 면역조절 T세포는 더욱 적으며, 환자마다 개인별로 만드는 방식은 실용화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키메라-항원-수용체와 면역조절 T세포의 결정인자인 Foxp3를 같이 도입하고, 유전자 편집 기술을 이용하여 면역성을 제거함으로써 모든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범용성 키메라-항원-수용체 Foxp3-도입 면역조절 T세포 (universal CAR Tr

더보기
관련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