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 연구자 | 삼성미래기술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푸터영역 바로가기

과제 & 연구자

과제 & 연구자

큰 꿈을 향한 무한탐구의 연구열정,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이 응원하며 함께 하겠습니다.

20-1_최경민_성균관대.jpg

최경민

소속기관 성균관대학교 에너지과학과

선정연도 2020년

연구실 홈페이지

상전이 현상을 이용한 자성 메모리 소자

자기메모리는 자성체 자기모멘트의 방향으로 정보를 기록하는 방식으로써 지난 수십년간 자기테이프 (magnetic tape) 및 하드디스크 (hard disk drive) 형태로 정보 저장 기술을 주도하였다. 1990년대~2000년대에 진보된 기술로써 터널자기저항 (tunneling magnetoresistance)과 스핀전달토크 (spin-transfer torque) 현상이 연구되었고, 이를 통하여 새로운 방식의 메모리인 magnetic random access memory (MRAM)이 개발되었다.

 

최근에 주요 반도체 회사들이 MRAM을 embedded type 형태로 상용화에 성공하였으나 응용성의 확장을 위해서는 동작속도의 증가 및 동작전력의 감소가 필요하다. 현재 MRAM의 동작 성능은 자성체의 물질 상수에 의해 결정되고, 이 물질 상수는 조절의 여지가 거의 없다. 따라서 현수준의 동작 한계를 넘어서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자성 물질을 벗어난 새로운 물질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자기 상변화 (phase transition) 물질을 이용한 MRAM을 개발하고자 한다. 1차형 자기 상변화 또는 비평상 자기 상변화 현상은 매우 짧은 시간 (10-12 초) 동안에 급격한 스핀 엔트로피 변화를 동반한다. 본 연구진은 이러한 초고속 자기 상변화 현상과 스핀 전류 사이의 상호 작용의 원리를 규명하고 이를 이용한 새로운 방식의 초저전력 MRAM 동작을 구현하고자 한다.

 

 

그림. 스핀밀도 (spin density), 온도 (temperature), 압력 (stress)와 자기 상변화 (phase transition) 사이의 상관관계 개념도

자기메모리는 자성체 자기모멘트의 방향으로 정보를 기록하는 방식으로써 지난 수십년간 자기테이프 (magnetic tape) 및 하드디스크 (hard disk drive) 형태로 정보 저장 기술을 주도하였다. 1990년대~2000년대에 진보된 기술로써 터널자기저항 (tunneling magnetoresistance)과 스핀전달토크 (spin-transfer torque) 현상이 연구되었고, 이를 통하여 새로운 방식의 메모리인 magnetic random access memory (MRAM)이 개발되었다.   최근에 주요 반도체 회사들이 MRAM을 embedded type 형태로 상용화에 성공하였으나 응용성의 확장을 위해서는 동작속도의 증가 및 동작전력의 감소가 필요하다. 현재 MRAM의 동작 성능은 자성체의 물질 상수에 의해 결정되고, 이 물질 상수는 조절의 여지가 거의 없다.

더보기
관련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